테슬라가 한국에 전기차 공장 지을 수 밖에 없는 이유 / 주식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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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가 한국에 전기차 공장 지을 수 밖에 없는 이유 / 주식 투자

by 급등일보 주식뉴스 2020. 7. 9.

테슬라가 한국에 전기차 공장 지을 수 밖에 없는 이유 / 주식 투자

지난 6일(현지시각) 테슬라의 CEO인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에서 '중국을 제외한 아시아 지역에 공장을 세울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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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무슨 얘기냐 하면요. 현재 역량을 쏟아부어야 하는 2개의 신규 공장 프로젝트가 마무리되면, 다음으로 중국 이외 아시아에 공장 짓는 것을 생각하고 있다는 겁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머스크가 ‘우리는 모든 가능성을 검토 중이다’라든가, ‘가능성 있다’ 정도가 아니라, “그렇다”라고 명확히 답한 뒤 ‘다만 당장 급한거 해결하고 나서’라는 의사를 꽤 구체적으로 밝혔다는 겁니다.

 

그렇다면 중국 말고 아시아에 어떤 곳이 유력할까요? 저는 단연 한국이 될 가능성이 높고, 그렇게 되면 테슬라 뿐 아니라 한국의 전기차 생태계, 전기차를 넘어 한국의 자동차 산업 생태계 전체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봅니다. 결국 시간의 문제일뿐 테슬라가 한국에 공장을 세우는 것은 예정된 순서라는 것이지요.

 

이미 언론에서는 유력 후보지로 한국과 일본을 꼽고 있는데요. 그 이유로 한국과 일본의 부품 협력 관계가 이미 공고하다는 것을 이유로 들고 있습니다. 일본의 파나소닉이 미국 배터리 공장을 함께 지었고, 상하이의 배터리 공장은 한국 LG화학이 맡고 있으니까요.

 

우선 테슬라는 모델3 단 한 차종만으로도 올 상반기 한국에서 약 7000대를 팔았습니다. 상반기 전기차 판매 2위인 현대 코나의 약 4000대, 기아 니로의 약 2000대를 가볍게 따돌렸습니다. 즉 한국의 전기차 시장에서는 테슬라가 단연 1등인겁니다. 물량만 충분했다면 1만대도 가볍게 팔았을 겁니다. 업계에서는 테슬라가 올해 한국에서만 2만대를 팔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기도 합니다.

 

그 다음으로 테슬라 공장이 한국에 세워질 수 있는 강력한 한 방은 무엇일까요?

네, 그건 말할 것도 없이 현대자동차 때문입니다. 현대차의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최근에 LG·삼성·SK 등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업계를 주도하는 국내 배터리 3사(LG화학, 삼성 SDI, SK이노베이션)가 속한 그룹의 수장을 차례로 만났는데요. 정 부회장이 3사 수장을 만난 이유 중 하나는 현대차가 내년부터 폴크스바겐의 전기차 통합플랫폼(MEB)과 비슷한 개념인 자체 전기차 통합플랫폼 ‘E-GMP’를 기반으로 전기차 확대 전략을 본격화하기 때문입니다.

 

#LG화학 #현대차

 

테슬라가 한국에 전기차 공장 지을 수 밖에 없는 이유 / 주식 투자

지난 6일(현지시각) 테슬라의 CEO인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에서 '중국을 제외한 아시아 지역에 공장을 세울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말했습니다. 💲전기차 섹터.. 미래에서 보면 지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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